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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플랫폼 정리

금잘알 2023. 1. 30. 13:21

블랙 핑크를 위시로 해서 많은 해외 아티스트들이 얼마전 메타버스 콘서트를 가졌다.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때문에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만남이 온라인으로 옮겨갔다. 메타
버스는 온라인으로 사람들이 모여 활동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본글에서는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의 대표적 사례를 소개한다. 또,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이루어지는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유형이 있는지,
예를 통해 구체적으로 조사해본다

 

제페토

 

케이팝의 흥행에는 제페토도 한몫했다는 말이있습니다

 

현재 제페토 게임속 크리에이터 숫자는 약 250만명이 있으며 지금까지 약 500만개 이상이 아이템이 만들어져 거래되고 있습니다. 헐 이렇게 많을 줄이야 


이미 메타버스 생태계가 자리 잡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제페토는 아시아 지역 1위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제페토 누적 가입자 3억 명 중 해외 유저 비중이 대략 90%에 달하며

그중 80% 이상이 Z세대(1990년대 중반~ 2000년대 초반 출생자)입니다.

이미 엠지에게는  메타버스가 기본이네요

 

제페토 내에서 의상 하나당 10~20젬 정도 거래되며 5000젬을 모으면 현금 인출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프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kt.treal.jumpvrm&hl=ko&gl=US&pli=1

 

ifland - 새로운 메타버스, 이프랜드 - Google Play 앱

새로운 세상속으로 ifland

play.google.com

 

이프랜드를 실행하면 누구나 직관적인 유저인터페이스의 이프랜드를 ㅈ르길수있습니다. 

이프랜드는 팔백여정의 코스튬을 제공해주며 내가 원하는 또다른 나를 만나고 가꿀수있ㅅ브니다.

이프랜드 내에는 많은 공간들이 준비되어있으며하나의 룸에 최대 130명가지 들어갈수있다고 합니다.

mz세대의 취향을 존중해 많은 행사들이 준비되고있다고 하네요

 

 

 

도깨비의 블록체인 접목을 확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현재 메타버스가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사회 및 경제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귀신 게임의 메타버스 플랫폼화는 필연적인 귀결이라고 생각됩니다.

 

 

해외 메타버스 플랫폼

 

여러가지가있어서 전부 설명하기는 조금 부하가 걸리는 감이있어서 대표적인 세가지만 설명해드리려고 한다. 

 

1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짝퉁인줄 알았던 로블룩스가  1억 오천만명의 유저를 자랑한다. 

로블 북스는 2021년 3월 10일 상장 기준 기업가치 32조3천억원였고, 5개월 뒤인 8월에는 51조2천억원으로 1.5배 올랐습니다.


로북스는 게임 내 통화 Robux를 사용 있습니다.

19.99달러 기준 1700로벅스로 환산되며 10로벅스당 140원 정도입니다.

로블룩수  내에서 다양한 사용자가 만들어 놓은 게임을 이용하려면 로북스를 지불하고 입장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최소 25로벅스에서 최대 1000로벅스까지의 입장료가 있습니다.한국 돈으로 14000원~500원 정도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게임내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사기위해 로벅스가 필요합니다. 

 

2

샌드박스

아르헨티나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가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최근 국내 게임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뽑기(랜덤 뽑기 시스템) 방식을 도입하지 않고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아이템을 제작하고 현금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3 포트나이트

한국에서는 인기가 시들해졌지만 북미와 유럽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이용자는 3억 5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또 해외 유명 인플루언서 트래비 스콧은 포트나이트 게임 속에서 45분간 공연해 한화로 약 220억원을 벌었습니다.


심지어 "넷플릭스의 최대 경쟁자는 디즈니가 아니라 포트나이트다."라고 말할 정도로 해외 10대들 사이에서는 선호도가 높습니다.


2020년 미국 10대들은 하루 150분 이상 로블록스를 이용한 반면 유튜브는 55분에 그쳐 인스타그램(35분), 페이스북(21분)에서 1시간을 넘지 못했습니다.

 

 

4.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 게임 속 전체 면적은 36억km2로 실제 지구 표면 면적이 5억km2로 대략 7배 정도크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집을 짓고 물건을 만들고 서로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전 세계 사용자가 사용합니다.

 기술로 운영되는 에너지 공급 플랫폼 게임(GAIMIN)이 마인크래프트에 블록체인 및 NFT 기술을 적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엔에프티도 알아봐야 하겠네요;;

사용자는 NFT를 , 마인크래프트 내의 다른 게임에서도 많이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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