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메리트·단점이나 활용 예 등
인터넷이 우리 생활의 일부로서 없어서는 안 될 것이 된 지 오래된 요즘, 그 다음 단계로 메타버스가 세계 규모로 주목받고 있습니다.메타버스에 대해 용어로 들어본 적이 있어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하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메타버스의 개요부터 장점, 단점, 활용 예에 대해 해설하겠습니다.아울러 VR과의 차이나 비즈니스에서 메타버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인터넷을 이용한 3차원 가상공간이나 서비스를 나타냅니다.현실세계와는 다른 또 하나의 세계로 파악하면 좋을 것입니다.영어의 초월(meta)과 우주(universe)를 곱한 조어로 현 단계에서는 명확한 정의가 없습니다.2022년 시점에서는 주로 '아바타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가상공간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인해 현실 세계에서 진행되던 이벤트와 경제 활동을 가상 세계에서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에도 메타버스는 연결되어 세계 규모에서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와 VR의 차이
메타버스와 자주 혼동되기 쉬운 것으로 'VR: Virtual Reality'가 있습니다.VR은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메타버스는 VR 등의 기술을 활용해 형성된 '공간이나 서비스'로 기술과 공간·서비스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VR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교육이나 의료 등의 분야에서도 이용되고 있어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활용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형성되는 공간이나 서비스가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의 장단점
메타버스는 많은 장점을 가져오는 반면 이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점도 알아야 합니다.
메리트
현장에 가지 않고도 현장감을 얻을 수 있다
감염증 대책
새로운 사용자 체험 창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상에 현실세계와 같은 체험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냅니다.따라서 예를 들어 음악 축제 등에서는 집에 있으면서 현장감을 맛볼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외출할 필요가 없으며 코로나 사태에서는 감염병 대책으로도 유효합니다.메타버스 사업은 개발도상국이며,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실현될 것입니다.따라서 새로운 사용자 체험과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가 있습니다.
디메리트
기술 및 비용 부담
전용 보안 대책 필요
법 정비가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반대로 메타버스의 단점·주의점으로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기술이나 비용의 부담을 들 수 있습니다.그 외에도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해 보안 대책은 빠뜨리지 않고 메타버스 특유의 대책도 필요할 것입니다.
더불어 아직 법 정비가 따라잡지 못하고 괴롭힘 문제나 청소년들이 일으키는 문제를 막을 수단 정비도 미흡한 상태입니다.앞으로 서서히 법 정비는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현시점의 주의점으로서 기억해 둡시다.
메타버스의 활용 예
메타버스의 활용 예로 알기 쉬운 것은 VR 헤드셋을 사용하여 게임 세계에 자신을 투영하고 플레이하는 것일 것입니다.그 때문에,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있어서의 기술이라고 생각되기 쉽지만, 메타버스의 활용 예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만 머무르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가상 공간상에 쇼핑몰을 구축해, 유저는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를 자유롭게 움직여 쇼핑할 수 있는 메타버스의 활용 사례가 있습니다.또 부동산 업계에서는 아바타를 이용해 방을 내보기도 하고 의료 업계에서는 외과 수술 등 원격 시술 시뮬레이션을 하는 등 이미 많은 활용 사례가 보고된 상황입니다.
일반 기업에서도 오피스를 가상화한 '가상 오피스'를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텔레워크 환경을 실현하고 있는 활용 사례도 있습니다.
사업에 활용할 수 있어? 메타버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아까 소개한 가상 사무실처럼 메타버스를 업무에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가상 사무실이라면 원격지에 있으면서 사무실에서 일할 때와 마찬가지로 직원들끼리 소통할 수 있고 원격 회의나 원격 연수 등에서는 현장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 전시회등의 이벤트를 메타버스로 개최하면, 일본내에 머무르지 않고 세계 각지로부터 내방객을 모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인터넷을 이용한 3차원 가상공간이나 서비스를 말하며 2022년 시점에서는 주로 '아바타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가상공간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습니다.비즈니스의 분야에 있어서도 활용이 기대되고 있어 향후 더욱 중요성이 증가한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지금부터 메타버스에 주목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히타치 솔루션즈·크리에이트에서는, 「가상 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메타버스와 같은 3차원이 아닌 2차원 공간이지만 그만큼 PC 부하가 작고 원활하게 작동합니다.직원의 얼굴 사진을 가상 사무실 플로어맵 등에 표시하는 잡담방을 작성하는 등의 기능이 있어 온라인상에서 사무실 근무에 가까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일하는 장소를 의식할 필요가 없는 오피스 환경을 실현-가상 오피스 서비스」를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