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뜻
최근 '메타버스(Metaverse)'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면서 아직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드물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 가공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의 의미는 현실 세계와 융복합된 인터넷 상의 3차원 가상 세계입니다. 현실의 가상세계로의 확장이 메타버스 입니다.
메타버스란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메타버스는 기존 사람들이 친숙한 가상세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기존의 가상세계는 단순히 디지털에 존재하는 것에 불과 했지만. 실제 사람들이 가상의 디지털 공간에서 상호작용이나 새로운 경험을 한다는 점에서 현실 세계의 연장선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현실에서의 경험을 온라인 버전으로 옮김으로써 보다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EventX와 같은 가상 이벤트 플랫폼이나 줌과 같은 온라인 미팅 플랫폼도 대표적인 메타버스에 해당됩니다. 실제 사람들의 가상세계에서의 모임이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는 가상 컨퍼런스와 웨비나, 온라인 전시회, 디지털 채용 박람회, 언택트(가상) 콘서트 등도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는 공간의 제약 없이 여러 사람이 모일 수 있는 디지털 공간을 망라하는 더 넓은 개념을 가리킵니다.
기업의 메타버스 활용 예
페이스북을 소유한 메타(Meta)의 CEO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다음 챕터라고 생각한다(I believe the metaverse is the next chapter for the internet)"며 향후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는 "대다수의 메타버스 경험은 하나의 경험에서 또 다른 경험으로 순간 이동할 수 있는 것에 관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만큼 현재 메타버스가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전 세계에서 이슈가 되는 이유는 바로 '경험'에 있다고 할수있습니다. 사용자에게 현실세계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이죠..
그럼 기업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어떤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일까요??
지난해 10월 현대차는 게이밍 플랫폼 로블록스(Roblox)의 메타버스 공간인 '모빌리티 어드벤처(Mobility Adventure)'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 가상 공간을 통해 사용자는 현대 모빌리티 제품을 만나고 체험하며 아바타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는 글로벌 브랜드인 자동차가 개발한 최초의 로블록스 가상 체험 콘텐츠입니다.
가상세계 탐험에 익숙한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현대차 제품 및 미래 자동차 솔루션을 친숙하게 느끼게 하고 팬들과의 장기적인 고객관계 육성을 목적으로 마련됐습니다.
메타버스가 가상현실과 차별되는 지점이죠 현실의 확장이라는 소리 입니다.
워너브라더스 픽처스는 2021년 영화 '인 더 하이츠(In the Heights)' 홍보를 위해 로블록스(Roblox)에서 가상 파티를 열었습니다. 기업 홍보도 가상 파티에서 엄지척
가상 체험을 통해 이 지역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영화 안무가의 댄스 튜토리얼, 가상 아이템, 인터랙티브 미니 게임 및 청소부 사냥 등 다양한 비하인드 영상과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시기에 일상이된 가상 콘서트
팬데믹 기간 대면 콘서트 개최가 불가능했던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시도한 비대면 온라인 콘서트는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콘서트로 진화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블랙핑크 메타버스 콘서트
지난달 말 블랙핑크는 크래프톤과 함께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서 메타버스 콘서트 '더 버추얼(The Virtual)'을 열었습니다. 3D 아바타로 등장한 블랙핑크 멤버들은 게임 속에서 멋진 퍼포먼스를 펼쳤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신곡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대박
블랙핑크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수많은 팬을 거느린 엔터테이너가 한 번쯤 메타버스 콘서트를 개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TS는 마인크래프트에서, 저스틴 비버는 가상 콘서트 플랫폼 웨이브(Wave.watch)에서, 트래비스 스콧과 아리아나 그란데 많은 아티스트가 포트나이트에서 각각 메타버스 공연과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저스틴 비버 가상 콘서트
메타버스 콘서트가 이처럼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물리적 공간 제약이 사라지면서 전 세계 팬들을 한데 모을 수 있고 실제 콘서트만큼 큰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메타버스 콘서트 자체의 수익뿐만 아니라 관련 아이템을 상품화 및 수익화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자연스럽게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더욱 기대된다고 전문가들은 예상합니다
이를 뒷받침하듯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테크나비오(TechNavio)는기존과 다른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2026년까지 37조원(약 289억2,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가상 콘서트 및 이벤트로 소비자 지출이 증가한 데 기인하는 것으로, 향후 참가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메타버스 시장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