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비즈니스 현황과 향후
안녕하세요 메타버스의 현황에관해 글을 가져왓습니다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메타버스'. 2021년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바꾸면서 더욱 주목을 받게 됐다.
메타버스는 한마디로 인터넷 가상공간을 말합니다.「작은 비일상 체험으로, 놀이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지 모르지만, 이미 다양한 기업이 비즈니스에서의 활용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현황과 활용 포인트, 그리고 진출 시 주의점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메타버스의 활용이 진행되고 있는 업계
메타버스가 화제가 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 메타버스를 체험해 본 적이 없다', '어떤 비즈니스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그래서 먼저 메타버스의 활용이 진행되고 있는 업계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메타버스×게임업계
메타버스와의 궁합이 잘 맞아 비즈니스에서의 활용이 진행되고 있는 것은 게임 분야입니다 .
버추얼 굿즈 판매, 샵 개설
전 세계적으로 3억5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으며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 고급 패션 브랜드 발렌시아가는 가상 스토어에서 캐릭터 스킨(코스튬) 등 디지털 패션을 판매했습니다.
온라인 게임 플랫폼인 로보락스(로블록스)에서는 구찌가 게임 공간에 기간 한정 가상 공간을 오픈했다.NIKE도 버추얼 월드를 개설했습니다.
이러한 하이 브랜드·유명 브랜드가 메타버스에 진출하는 이유로서는 리얼로의 상품 판매가 침체하는 가운데, 젊은이에게 인기 있는 게임과 콜라보함으로써 브랜드를 접하는 계기 마련이나, 새로운 비즈니스의 가능성의 모색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메타버스 토지 매매
메타버스상의 토지는 리얼한 토지와 마찬가지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블록체인 게임 '더 샌드박스(샌드박스)'와 가상공간 플랫폼 '디센트럴랜드(디센트럴랜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리얼토지를 사고파는 것과 달리 등기 등 각종 절차가 불필요한 데다 유일무이하다는 희소성 등으로 인기가 불붙으면서 땅값은 한때 급등했다.2022년 2월 평균 가격은 1만6300달러에 달했습니다.그런데 그 후 붐은 가라앉고 가격은 하락.2022년 6월에는 3300달러로 폭락했습니다.거래량도 최고점에서 90% 이상 감소했습니다.
다만 메타버스상의 토지를 활용한 비즈니스는 향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이미 토지 매매 중개나 메타버스 내에 설치하는 광고 대행사도 등장하고 있어 다양한 관련 비즈니스도 생길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여명기와 진화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메타버스는 버추얼 굿즈나 토지 판매에 그치지 않고, 버추얼 오피스나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Fortnite상에서 요네즈 켄시(米津玄師)나 호시노 겐(星野源) 등의 유명 아티스트가 음악 라이브를 개최한 것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2025년까지는 이런 도전을 거듭하며 메타버스의 가능성을 찾는 '여명기'라고 합니다.
그에 병행하는 형태로 VR·AR 고글, 애플워치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개량·개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지금은 고가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2025년~30년에 걸쳐 일반적으로 상당히 보급될 것입니다.
전화부터 일정관리, 체온측정까지 모든 것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집약되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게 되는 날도 올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놓을 수 없는 나날을 생각하면 「그럴 수 없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만, 갈라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환승이 진행된 시기를 떠올려 주세요.전화나 메일 기능이 메인이었던 갈라폰에 비해 일정관리나 전자결제 기능 등 편리한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은 편리해서 어느새 자신도 주변도 모두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된 것 같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보다 사용하기 쉽고 손이 닿기 쉬워지면 학교나 직장에서 돌아오자마자 VR 고글을 착용하고 가상의 세계에서 친구들과 대화를 즐기는 생활이 일상이 될 수 있습니다.
향후 메타버스의 활용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진 업계
그럼 메타버스가 당연해진 시대에 어떤 관련 비즈니스를 생각할 수 있을까요.활용이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는 업계나 비즈니스를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의료 업계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 진료가 상당히 보급되어 낙도에 살고 있어도 인터넷을 연결하여 도쿄 등의 병원 의사의 진찰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하면 자가요양하는 환자의 심박수를 온라인으로 지속적으로 워치하고 진찰 필요성 판단과 식사지도 등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미 병원에 의한 메타버스 활용 검토도 진행되고 있습니다.순천만 대학과 일본 IBM은 2022년 4월 메디컬 메타버스 공동 연구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메타버스 상에 '순천당 버추얼 호스피탈'을 구축하여 환자에게 가상의 병원을 체험하게 하거나 설명하기 어려운 치료를 의사체험하게 함으로써 환자의 불안감을 제거할 수 있는지 검증해 나간다고 합니다.
오퍼레이션 분야
업계는 아니지만 메타버스는 운용의 변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인 연수에서는, 일반적으로 종이의 메뉴얼이나 영상을 사용해 배우거나 현장에서 선배 사원의 움직임을 보거나 해서, 오퍼레이션을 기억해 갑니다.하지만 이것은 '알았다', '봤다', '해봤다'에 그치고 이것만으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익히는 것은 아닙니다.
메타버스의 특성을 살려 메타버스 상에서 연수를 실시하면 이 상황이 크게 달라집니다.
VR 고글을 쓰고 메타버스 위에서 선배의 작업에 따라 재료를 가공하거나 요리를 하면 작업을 실체험할 수 있습니다.설사 실패하더라도 재료는 낭비되지 않고 다치는 일도 없습니다.
공장 작업이나 음식점 조리 외에 원자로 내 작업이나 화산 조사 등 위험이 따르는 현장, 의사의 수술 연습 등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좌학'이나 '체험'이 아닌 '경험'으로 운영을 배울 수 있게 되면 보다 효율적이고 실천적으로 기술을 익힐 것입니다.
메타버스를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때 포인트와 주의점
젊은이들은 Fortnite나 Minecraft 등의 게임을 통해 리얼과 가상을 오가는 것에 익숙해지고 있으며 메타버스가 보급되는 "바탕"은 마련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는 기업이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다만, 그 때에는 다음 사항을 염두에 두었으면 합니다.
메타버스 비즈니스 창출의 포인트
2차원 세계와 메타버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체험의 유무'입니다.
예를 들어 Web 광고는, 지금은 사이트나 앱에 게재하는 것 뿐이지만, 메타버스상에서는 광고 그 자체를 가상으로 재현해, 상품등을 지금 바로 손으로 만지고 있는 것과 같은 장치가 가능할지도 모릅니다.그동안 얻지 못했던 체험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을 단순히 메타버스로 대체하는 것만으로는 처음에는 주목을 받아도 단기간에 잊혀져 버릴 것입니다.
메타버스로 비즈니스를 실시할 때에는 2차원과는 다른, 메타버스만의 새로운 체험을 소비자·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자사에서는 어떤 메타버스의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꼭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 사업의 주의점
메타버스를 활용할 때 조심해야 하는 것이 법 정비가 따라잡지 못하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내 경제에서는 기본적으로 암호화폐가 사용됩니다.굿즈 구입이나 수익의 현금화에는 가상화폐와 엔화나 달러의 교환이 필요합니다.수고와 수수료가 들어가는 데다 세금 등도 불투명한 부분이 많아 어느 사업자나 더듬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메타버스의 토지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변동성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기업이 임할 때에는 일정한 리스크가 있다는 것은 이해해 두어야 할 점입니다.
정리
메타버스 관련 사업은 아직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큰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단순히 편리하고 재미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2차원에서 발생했던 다양한 제한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상에서는 원칙적으로 성별이나 나이, 국적, 신체적 특징은 관계가 없습니다.예를 들어 귀여운 것을 좋아하는 남성이 여성 아바타를 선택해 여성의 옷을 입어도 눈총을 받을 수 없습니다.장애가 있어 걸을 수 없는 사람들이 VR 고글을 쓰고 메타버스의 세계를 의사체험하고 제 발로 뛰어다닐 수도 있을 것입니다.
메타버스로 본래의 자신을 표현하거나 하고 싶었던 것을 실현함으로써 현실 세계에서도 긍정적이 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거리 제한도 없어집니다.세계적 아티스트의 메타버스 라이브로 지역 마을 공장이 만든 아티스트의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사업의 싹도 많이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아직 이해하고 있지 않다」 「자신들의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모른다」라고 하는 기업의 분은, 꼭 LIG에 문의해 주세요.같이 생각해 봅시다.